-
[오스틀로이드] 전문가들의 전망이란 무엇인가?국내ㆍ사회ㆍ이슈/부동산스터디 2020. 4. 23. 05:48
어제 채상욱 애널의 전망에 대해 제 나름의 의견을 제시했더니 반발이 엄청나네요. 부동산에서도 오피니언 리더들의 파워를 체험으로 느끼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전망'이란 너무도 간단합니다.
강세
하락(약세)
보합
어찌보면 동전 양면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간단한 결과가 수많은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것이라니 존경할만 합니다. 그러나 저는 부동산에서는 이론적 분석 외에도 많은 실전 경험이 중요함을 느낍니다.
쓰나미가 닥치기 직전 인간의 데이터가 잡아내지 못한 걸 동물들은 감각으로 느끼며 산 꼭대기로 피신한다고 합니다. 같은 데이터를 놓고도 전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건 수치를 읽는 개인의 감각이 마지막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몇번의 예측이 맞았다고 계속 맞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수많은 변수가 따르는 부동산은 과학적 분석 외에 운도 따르기 때문입니다. 배부른 동물은 느슨해져서 목표물에 대한 적중률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스타 오피니언들의 한 마디가 전망을 한다기보다는 전망을 만들어가는 것 같은 요즘, 그들의 전망이 얼마나 적중할지 매우 궁금합니다. 2018년 전망에 대한 예측으로 결과가 나온 이 즈음 그들의 능력이 평가되고 또다른 투자 방향을 잡는 새로운 조타수로 등극한 분들이 계신데 저는 매우 걱정됩니다. 대중들은 너무 빨리 환호하고 너무 빨리 실망하기 때문입니다.
50% 예측을 놓고 맞고 틀림에따라 평가는 가혹합니다.
그럼, 여러분께선 각기 다른 방향을 제시하는 다양한 조타수를 앞에 두고 누구를 따를 것입니까?
**
88 올림픽 이후 부동산 폭등기를 경험했고 IMF 때 다주택자로 돈도 묶여 봤고 2000년초 대치동 급등 수혜도 받아봤고 노무현 정권 때 몇천만원 종부세 폭탄도 맞아봤고 그래서 헐값 매도도 해 봤고 폭락으로 인한 박탈감도 느껴봤고 이번 상승기 다시 페이스를 잡으며........
제가 내린 결론은, 나만의 시각이 필요하단 것이고 그 시각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열심히 공부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공부에는 무엇보다도 실전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를 사야 차에 관심을 갖게 되듯이 집을 사야 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며 비로소 그에 대한 경험을 축적하며 지식도 갖게 됩니다. 비록 실패했다하더라도 트라우마에 침잠하지 말고 비싼 수업료라 생각하고 빨리 떨치고 다시 가야 합니다.
저의 실패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IMF 직전, 한창 임대 주택 바람이 불었습니다. 30평대 이하 3채 이상이 조건이라 실거주하는 집 외에 3채 미분양 아파트를 계약했습니다. 부지런히 중도금 넣는 도중에 IMF가 터졌습니다. 고민하다가 매도를 결심했습니다. 일단 잘 팔리는 것부터 한 채 나머지 두 채는 정말 안 팔려서 분양가보다 10% 할인해서 복비 따따블 조건으로 매도했습니다
그러나 손해란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 집 때문에 고민하는 시간이 더 손해고 더 좋은 집 매수 기회를 놓치면 더더욱 손해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매도한 돈을 뭉쳐서 대치동 아파트를 샀습니다. 아직 진정한 위기의 롤러코스터를 타 보지 않은 젊은 부동산 전문가들의 패기는 부럽습니다.
그러나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그들의 위기 대처 능력은 아직 50% 미지수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의 시각과 견해는 단지 내가 판단하는데 참고만 할 뿐 절대적으로 따를 사항은 아닙니다. 그들은 내재산을 지켜주지 못합니다. 판단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내가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에선 누군가의 견해를 전적으로 따르기보단 자기 자신만의 감각과 논리가 필요함을 느낍니다. 그런 면에서 전문가의 의견은 비판적으로 수용하기를 권합니다. 물론 무시해서도 안 되겠지요.
요즘에 저는 이붇옹산 카페 단체톡방 40대 초반 젊은 투자자들의 의견에서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그들이 가장 노멀한 부동산 투자자들이기에 유명 애널들보단 그들의 향방이 부동산 흐름을 훨씬 잘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적어도 자신이 던지는 말 한 마디에 우르르 사람들이 그곳을 향해 가기를 바라지 않기에 조심스럽습니다. 단정적이지 않습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놓고 진정한 가치 투자를 하기 위해 많이 고민하고 함께 모색하기에 그것이 길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부동산 스터디 https://cafe.naver.com/jaegebal/747084
전문가들의 전망이란 무엇인가?
어제 채상욱 애널의 전망에 대해 제 나름의 의견을 제시했더니 반발이 엄청나네요. 부동산에...
cafe.naver.com
'국내ㆍ사회ㆍ이슈 > 부동산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틀로이드] 돈 버는 일은 재미있지만, 돈만 버는 일은 재미없습니다. (0) 2020.04.24 [오스틀로이드] 자식을 100억대 부자로 만드는 방법 (0) 2020.04.23 [오스틀로이드] 어떤 집을 사야 하는가? (0) 2020.04.23 [오스틀로이드] 이사가는 날 (0) 2020.04.23 [오스틀로이드] 꼭 대치동으로 가야만 하는가? (0) 2020.04.23